철학 강요: Grundlinien der Philosophie des Rechts》(21)를 내놓았다. 베를린 시절은 헤겔의 가장 화려한 시절로서 유력한 헤겔학파가 형성되었으며, 그의 철학은 국내외에 널리 전파되었으나 31년 콜레라에 걸려 사망하였다. 헤겔철학의 역사적 의의는 18세기의 합리주의적 계몽사상의 한계를 통찰하고 ‘역사’
철학 강요: Grundlinien der Philosophie des Rechts》(21)를 내놓았다. 베를린 시절은 헤겔의 가장 화려한 시절로서 유력한 헤겔학파가 형성되었으며, 그의 철학은 국내외에 널리 전파되었으나 31년 콜레라에 걸려 사망하였다. 헤겔철학의 역사적 의의는 18세기의 합리주의적 계몽사상의 한계를 통찰하고 ‘역사’
변증법이다. 이것은 그의 사상에 있어서 혁명적인 면이었으나, 그의 관념론적 체계의 요구로 인해 충분히 관철되지 못하였다. 정치적으로도 프랑스혁명을 감격적으로 받아들였으며, 헤겔이 거주하던 예나에 나폴레옹이 입성하던 날 그의 {정신현상학}이 인쇄되고 있었다 한다. 그러나 헤겔철학의 관념
-그런 것이 있을 수 있다 하더라도- 아니고 의식된, 혹은 훗셀의 말을 그대로 빌리면, 지향된 현상이다. 훗셀에 의하면 인간의 의식의 본질은 그 지향성에 있다. 막연한 의식자체는 없고 철학이 문제삼는 의식은 언제나 어떤 것에 관한 의식이다. 말하자면 의식의 본질은 의학적으로 의식한다는 데 있지
논리학이 있다.
2. 헤겔의 사상헤겔사상의 입장은 절대적 관념론이다. 이것은 그가 피히테의 주관적 관념론과 셸링의 객관적 관념론의 모순, 대립을 매개하여 통일한 것에서 연유한다. 철학은 이성 개념(=絶對者)의 체계이거니와 이성적 개념은 과정이다. 곧 모든 이성 개념은 원래 자기와 반대